2018년 5월 22일 화요일

연봉협상 준비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 회사의 시즌에 맞추어 연봉협상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제가 다니고있는 회사에서 5월 말일은 지난 1년간 저의 업무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날입니다. 회사의 fiscal year가 7월부터 시작되기에 회사 회계상으론 7월이 되면 2019년이 되는 것이고 연간 목표/계획/예산 등도 이에 맞추어서 합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5월 말부터 6월 말 까지는 각 개개인의 퍼포먼스 평가와 함께 연봉 협상이 이루어지죠.

저는 보통 지금 즈음에 일반적인 인상 폭이 넘게 기대를 한다면 매니져에게 내가 원하는 조건에 대해 살짝 귀뜸을 합니다. 그래야 매니져도 미리 어느정도 예상을 하고 그에 맞게 팀 예산과 계획을 잡아두어 추후 연봉 및 베네핏 조건을 협상할 때 좀 더 빠르고 수월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올 해에는 조금 상황이 애매합니다. 매니져도, 그 위에 VP도 공석인지라 딱히 말을 꺼낼 상대가 없으니까요.

일단 이러한 저의 문제는 제가 스스로 답을 찾아 보기로 하고, 보통의 연봉 협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누군가 그랬습니다. 연봉 협상에 들어가기 전 최고의 준비는 지난 1년간 일을 잘 하는 것이라고요.

네 맞는 말이에요. 회사가 구호단체도 아니고, 본인이 현재 받고있는 샐러리 이상의 일을 하고있지 않다면 회사에서 연봉을 올려 줄 이유가 없기에 어마어마한 달변가가 아닌 다음에야 어떤 준비를 해 간다 한들 연봉 인상의 요구는 먹히지 않을겁니다.

그러면 지난 1년간 일을 정말 잘 해왔고, 스스로 판단하기에 연봉대비 자신의 기여도와 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되었을 때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본인의 상관이 괜찮은 사람이라면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경우에 따라 연봉협상 기간이 아니고, 내가 요구 한 적이 없음에도 회사에서 먼저 올려주기도 하죠. 이런 경우는 보통 회사가 인력난에 시달릴 때 종종 일어납니다. 제가 회사에 처음 들어왔을때, 인터뷰를 마치고 job offer를 받고 첫 출근일 사이에 저희 팀에서 2명이 퇴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제 probation 기간 3달 동안 추가로 3명이 퇴사를 했는데 비지니스 규모는 점점 커지고 backlog에 밀려있는 일들은 급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이였습니다. 그 와중에 퇴사한 1명은 지난 3달간 저와 친하게 붙어다니던 친구였고요. 사실 저는 언제 짤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3달간 시달리다 가까스로 Probation을 통과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서 Probation 통과만으로도 그저 감사하게 생각했던 시기인데, 회사에서 먼저 제 연봉을 20% 넘게 올려줬습니다. 아무래도 새로 고용하는 속도보다 나가는 속도가 더 빠르니 추가 이탈자를 막기위한 조치였던 것 같아요.

제가 특별히 잘나서 그랬던 것은 아니고, 때마침 상황도 그러했고, 제가 하는 일의 양이 제가 받던 연봉에 비해 많았기에, 회사차원에서 추가 이탈자를 막기 위해 각 개인의 시장가로 연봉을 다 올려 준 상황이였고 저에게만 있던 일은 아니였어요. 이미 검증된 집토끼가 아직 어떨지 모르는 산토끼보다는 더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매니져라면 이런 상황에 이렇게 대응을 하기도 하며 저희 회사의 다른 팀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있던 적이 있으며 다른 회사에 일하는 제 지인들도 비슷한 경험을 하신 적이 종종 있습니다. 
유니크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은 특별한 케이스죠.

그러면 일반적인 경우로 돌아오자면, 평소에 일만 잘하면 안됩니다. 자신이 하고있는 일과 성과에 대해 잘 포장을 하고 널리 알려야 합니다. 매니져의 스타일에따라 다른데, 각각의 팀원들의 성향과 현재 업무와 성과에 대해 잘 알고 이해하는 매니져도 있고, 잘 알고있는 것을 넘어서 micro management하려는 매니져도 있고, 잘 알고는 있지만 이해는 못하는 매니져도 있고, 잘 알지도 못하고 이해도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잘 알고 이해하는 매니져고, 회사 재무팀에서도 팀 연봉 예산에 대해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을 하는 경우라면 사실 특별한 협상은 필요 없습니다. 애초에 본인이 생각한 연봉 인상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지 몰라도 충분히 수긍 할 만한 수준의 인상이 이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잘 알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매니져를 두고있을 경우, 매니져도 사람인지라 팀원들 개개인에 대해 주관적인 의견을 평소에 갖게 됩니다. 만약 매니져의 생각이 내 실제 성과와 우연치않게 같다거나 과대평가 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는데, 불행하게도 보통의 경우 한국분들은 과소평가되기 쉽습니다.

과소평가되는 이유중에 큰 부분은 커뮤니케이션에 있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더 큰 것은 문화적인 차이 때문인것 같아요. 힘들어도 힘들다는 이야기 잘안하고, 문제가 있어도 사소한 것이면 혼자 해결하는 사회적으로 학습된 문화요. 저도 처음엔 저의 job role에 맞는 일을 그냥 한 것이기에 내 일이라 따로 알릴만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 했지만, 여기는 예전에 한국에서 많이 이야기했던 "자기 PR"이 중요한 곳이라 스스로를 포장하고 광고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몰라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내가 일을 많이 하고있고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려면 우선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사소한 문제들까지 거론하면 불평만 늘어놓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으니 적절한 수준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나만 겪을 문제가 아니라  회사 전반적으로 문제가 나올만한 상황 같은거요. 그리고 문제가 있을 때만 이야기 하기 보다는 문제 해결책을 어느정도 찾았을 때가 좋습니다. "이런 문제가 있는데 다른 애들도 겪을 수 있어서 생산성에 문제가 있을것 같다. 당장 나는 임시로 이렇게 해결을 했지만, 환경이나 인프라나 프로세스가 이런 식으로 바뀐다면 모두에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런 식으로요.
그리고 만약 내가 한 일이 현재 나의 타스크에만 영향을 줄 만한 것이 아니라 다른 영역에까지 파장을 미칠 수 있는 일이라면 관련 담당자들에게 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을 통해 공식적으로 하는 것이죠.

이렇게 평소에 동료들에게, 매니져에게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있는지 자주 알리는 것이 과소평가 받는 것을 피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아무리 숨어서 일을해도 그 실력이 워낙 출중한 낭중지추 같은 인물들은 말 한마디 안하고 혼자 묵묵히 일을 해도 누구나 다 알아채지만, 저 같은 보통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니 일만 열심히 해서는 안되고 일을 하면서 내가 무슨 일을 해냈는지 잘 알려야합니다. 단, 여기도 너무 잘난체 하는 사람은 싫어합니다. 자랑하고싶어 입이 근질근질거려도 자랑하는 방식이 아니라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고, 너희들의 업무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그래서 개선된 것은 무었이고 행여 발생 가능한 부작용은 무었일지에 대해 공지하는 식으로 하는거죠.

커뮤니케이션 관련 또 다른 중요한 것은 나의 발전 가능성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개발자라면 꾸준히 이런저런 새로운 것들을 공부하실텐데, 혼자서 조용히 하기 보다는 매니져와 1:1 면담 시간에 조금씩 흘리는 것입니다. 이 나라의 면담은 한국에 비하면 상당히 캐쥬얼합니다. 딱히 특정한 문제가 없을 때엔 그냥 서로의 사는 이야기만 하다 끝나는데, 이 때 내가 하고있는 공부들을 조금씩 꺼내놓는 것이죠. 한국도 그렇지만 여기도 발전적인 사람을 당연히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만약 자신의 현재 타이틀이 junior나 intermediate 라면, 내가 그 위로 오르기 위해서 부족한 것이 무었인지 간간히 묻는 것 역시 좋습니다. 타인이 평가하는 나에대해 알게되며 진짜로 자기 성찰의 기회가 되기도 하고, 프로모션에 대한 일종의 압박이 되기도 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인상도 남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senior라면 회사의 중장기 플랜을 묻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 내가 이런걸 공부중인데, 이걸 잘 활용하면 이런저런 부분에서 우리 제품이 더 좋아질 수도 있을것 같아 참 재미있더라. 근데 우리 플랜에 이 부분에 대한 개선도 있긴 하냐? 우리 중장기 플랜은 지금 뭐냐?" 이런 식으로요. 단... 잘못 걸리면 그 신기술 관련 사내 세미나 혹은 발표를 해야 할 수도 있다는게 좀 함정입니다... ㅠㅠ

그 다음은 자기가 한 업무 성과를 잘 정리 해 두는 것입니다. 거창한 보고서 양식은 아니더라도 필요시 언제든지 찾아보고 내가 1년간 이룬 업적과 성과들은 무었이 있는지 한 눈에 보일 수 있으면 됩니다. 만약 업적 중에 요구사항에 의한 기능 구현이나 단군한 버그 수정이 아니라 회사 전체의 생산성을 올릴만한 일이나, 오랜기간 난제였던 것을 해결한 성과가 있다면 가능한 수치화 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빌드 후 테스트시간이 이전엔 30분이였는데, 15분으로 개선되어 피드백 타임이 절반으로 줄었다", "자동화 테스트 커버리지가 40%였는데, 80%까지 올랐다" 같이요.

간혹 회사와 연봉 협상을 하면서 회사에서 먼저 연봉 상승 요인이 별로 없다며, 혹은 너의 성과에 걸맞는 가격이라며 선수를 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팀원들이 한 일들을 예시로 들면서 얘네들은 이런 큰 일들을 해 냈고, 회사 전체에 더 넓고 크게 영향을 주었지만 넌 이런 것이 없어 상대적으로 인상 요인이 적다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요. 인상을 기대하고 테이블에 앉았지만 회사에서 회사의 논리를 펴면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때 사전에 정리해 둔 지난 1년간의 자신의 성장과 성과와 업적들을 수첩에서 꺼내어 하나씩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런이런 일도 했고, 요런 저런 개선도 해서 회사 전체 생산성도 올랐고, 해결 못하던 난제들도 해쳐 나갔고, 비용도 이만큼 절감이 됐을텐데, 그래도 더 안줄래?

그 다음은 시장가격에 대한 파악입니다.
내가 이런저런 어마어마한 일을 해 냈다고 해도,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허용하는 가격대라는 것이 있을 수 밖에 없기에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기는 힘듭니다. 정말 혁신적인 일을 해 낸 경우라고 해도 보통 연봉을 올리기 보다는 그 해의 보너스만 수만불 쥐어주고 끝내는 경우가 많죠. (연봉이 오르면 그에 따른 베네핏도 같이 오르고, 연봉을 다시 깎기는 힘들기에 그 연봉이 계속 유지되는 것이라 회사 입장에서는 보너스로 주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반대로 직원은 같은 총액이라도 보너스 보다는 연봉을 올리고 싶어하고요)
그럴 때에는 자신의 시장가격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게 한국에 비하면 쉽지가 않아요. 한국에서는 대략적으로 직장과 자신의 연차에 따라 연봉이 정해집니다. 한국에서 각자의 연봉을 오픈하지 않아도 xx회사의 과장이다, oo회사의 차장이다 라고 하면 연봉이 얼추 나오고, 연차가 yy년차다 라고 하면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 등 직급이 얼추 보입니다만, 캐나다에서는 그렇지 않다보니 내가 받아야 할 만한 수준을 짐작하기 쉽지 않습니다. 10년을 일해도 쥬니어일 수도 있고, 2-3년만에 시니어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다음 두 가지 정도를 제 레이더 망 내에 포함시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죠? 먼저 제 자신의 스킬셋에 대해 잘 정리하고 하나씩 발전 시킵니다. 나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때 그때 기분에 따라 혼자 공부해서 익힌 새로운 기술에 대해 때로는 끝없는 자신감이 솓아오르기도 하고, 때로는 한없이 자신감이 무너지기도 하죠. 그래서 저는 코드 리뷰를 할 때 그들이 작성한 코드에서 오류나pitfall 이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기 보다는 제가 이걸 구현했다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보고, 그들이 구현한 코드와 제 머릿속에 있는 코드와 비교를 해 봅니다. 그러면서 배우기도 하고 내 자신의 위치에 대한 짐작을 해 보는 것이죠. 또한 리뷰를 하면서 그들이 어느정도의 난이도에 있는 어떤 일들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역시 알 수 있기에 나중에 회사에 내가 남들보다 얼마나 더 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할 때 내 스스로의 기준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그 다음은 시장에서 내 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꼭 이직 할 마음이 없더라도 간간히 다른 회사를 만나보면 도움이 됩니다. linkedin 계정을 잘 다듬어두고, 현지 경력이 조금만 쌓여도 리크루터들로부터 간간히 연락이 옵니다. 그들을 전부 만나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하지만 컨택 온 회사나, 제시하는 롤에 따라 필터링을 해서 연락을 해 봅니다. 보통은 면접 전에 리크루터가 기대연봉을 묻는데, 이 때 반대로 너희의 budget range를 물어봅니다. 보통은 실제 네고를 거쳐 받을만한 수준보다 낮은 가격대가 먼저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서류상 보이는 내 경력에 맞는 대략의 수준을 알게됩니다. 현재 내 연봉이 그 범위 이하라고 한다면 이직을 통해서건 현 직장에 요구를 해서건 올릴만한 여지가 충분히 있다는 말이 되죠. 또 그렇게 이야기가 잘 풀려 면접을 보다보면 다른 회사에서는 요즘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보여 지금 회사에서 부족한 점이나, 내가 가진 스킬 중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잘 되면 진짜 이직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고, 안되더라도 최소한 나를 과대평가 해주고 있는 지금 직장에 고마움이 생기죠 ㅎㅎ.

이렇게 평소에 준비를 해 둔 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미리 귀뜸을 해 둡니다. 임금 인상보다는 긴 휴가가 더 절실하다면 자신의 남은 휴가 기간에 대한 우려를 이야기하며 넌지기 더 긴 휴가가 필요함을 어필한다거나, 베네핏을 좀 더 개선하고 싶다면 베네핏을 이야기하고, job title을 올리고 싶다면 내가 그 타이틀이 되기에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묻는 것 같은 방식이죠.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사람의 특성 상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인데, 똑같이 작년에 한 일들이고 비슷한 영향력을 지닌 업적이라도 가장 근래의 업적이 더 큰 인상을 남깁니다. 영화제나 각종 연말 시상식에서 연초에 개봉한 작품들보다는 연말에 개봉하여 영화제 기간 중에 폭발적 관심과 인기를 끄는 작품들이 더 많이 수상하게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을 하다보면 1년 내내 자신의 에너지를 고르게 분산기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이나 바이오리듬에 따라 실적 역시 오르락 내리락 하죠. 그러니 고과시즌 반년쯤 전에는 잠시 힘을 빼고 충전을 해 둔 다음에 서너달 전부터 에너지를 모아 큰 일들을 하나 둘 쳐 내면 더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 입니다. 하지만 개인 고과만 신경써서 회사 전체의 흐름에 어긋나게 가장 중요한 시기에 혼자 느슨하게 하면 안되요. 보통 +1점보다 -1점의 영향이 훨씬더 커서 '+1 - 1'의 총점은 0이 아니라  -1 이 될 수 있으니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연봉협상에서 최고의 준비는 지난 1년간 일을 잘하고 많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잘 해왔음에도 계속 그에 걸맞는 연봉을 받지 못하고있다면 셋 중 하나입니다. 내가 스스로를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다거나, 회사가 집토끼 관리에 인색한 경영 스타일을 갖고 있다거나 (실제로 그런 회사들이 적지 않아요), 아니면 내가 나의 업적을 잘 어필하지 못해서입니다. 내가 스스로를 과대평가 중 이라면 내 눈높이에 맞게 스스로를 더 발전시키거나 눈을 낮춰야하고, 회사가 인색하다면 뒤돌아보지 않고 다른 곳을 찾아 옮겨야 하고, 내가 잘 어필하지 못하고 있어서라면 내가 하고있는 일들과 나의 기여도를 꾸준히 잘 정리 해서 이야기를 해 보세요. 그리고 일종의 소극적인 정치 행위이지만, 평소이 자신의 업적을 널리 알려서 회사 내에 나의 가치를 알려두고 믿을만한 인력임을 각인시켜 두세요. 그런 경우엔 구지 연봉 협상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회사에서 먼저 납득할 만한 수치를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